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시가총액 세계 1위인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에 '딜'을 제안했다.

그는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로부터 당선 축하 전화를 받았다고 밝히면서 당시 통화에서 애플이 공장을 미국으로 이전하면 큰 세제 혜택을 주겠다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은 쿡 CEO에게 "내가 애플의 큰 공장들을 미국에 건설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내게는 굉장한 성과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면서 "중국이나 베트남 또는 다른 지역에서 제품을 만들지 말고 미국에 큰 공장을 많이 지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하면 당신에게 인센티브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매우 큰 세금 감면을 해 줄 것이다.

당신들은 매우 만족할 것"이라고 제안했다고 IT 전문매체 씨넷은 전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당선인은 많은 규제도 해제해 줄 수 있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쿡 CEO는 이해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트럼프는 전했다.

그러나 애플 측은 이 같은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 내용을 확인해 달라는 미국 매체들의 요청에 대해 일절 반응하지 않았다.

씨넷은 "애플이 아이폰 제조 공장을 미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트럼프뿐만이 아니었다"면서 "민주당 경선에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도 똑같은 주장을 했었다"고 말했다.

또 2012년 스티브 잡스 당시 CEO 역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같은 제안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잡스는 "미국으로 공장을 다시 가져올 수는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IT 매체 더버지는 "애플이 국외에 공장을 짓는 것은 단순히 값싼 노동력 때문이 아니다"면서 "다양한 부품 제조업체들과의 협력, 현지에서 생산되는 원자재의 원활한 공급 등 효율성을 고려할 때 공장의 미국 이전은 쉬운 문제가 결코 아니다"고 말했다.

씨넷은 다만 "선거기간 트럼프의 애플에 대한 반감 등을 고려할 때 트럼프의 이번 발언은 그다지 강압적이지 않았고 오히려 실용적이며 협상을 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쿡 CEO는 트럼프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애플이 미 공화당 전당대회를 후원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