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을 11일 앞두고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 사건 재수사 결정을 내려 선거개입 논란을 초래한 연방수사국(FBI)이 6일(현지시간) 수사를 종결했다.

재수사 결론은 지난 7월 FBI의 수사 결과인 클린턴에 대한 불기소 의견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이었다.

이 같은 결론은 FBI가 재수사에 착수한 지 9일 만이자, 대선을 불과 이틀 앞두고 나왔다.

"대선 전 유의미한 결론이 나오기 힘들 것"(워싱턴포스트)이라는 미 언론의 예상을 뒤집은 것이다.

이를 두고 선거개입 논란이 워낙 거세게 일자, FBI가 비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둘러 수사를 끝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에선 공화당 출신인 코미 국장의 정치적 동기를 의심하며 즉각 사퇴 주장을 폈고, 공화당 내에서도 비판이 제기됐다.

다시한번 '이메일 족쇄'에서 벗어나게 된 클린턴은 한결 홀가분하게 선거를 맞이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미 재수사를 계기로 덧씌워진 '거짓말 후보'라는 오명이 유권자들의 뇌리에서 깔끔하게 씻겨질 수 있을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FBI를 치켜세웠던 트럼프로서는 힘이 빠지는 결과이긴 하지만 클린턴의 최대 약점인 이메일 스캔들이 재부각되면서 이미 충분히 재미를 본 터라, '무혐의' 결론 자체가 그에게 반드시 불리하게 작용하진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히려 1차 수사에 이어 또다시 '면죄부'를 준 재수사 결과에 불만을 가진 트럼프 지지자들의 표 결집을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트럼프는 이날 미네소타 유세 도중 FBI 재수사 결과를 보고받고 직접 언급을 하진 않았으나 "클린턴은 왜곡된 시스템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 대선에 나서선 안 된다"는 주장을 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