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중국 접경 국가 정상 속속 방일…'중국 포위망' 겨냥

미얀마의 최고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 겸 외교장관이 1일 일본을 방문한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그는 오는 5일까지 일본에 머물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회담을 하고 게이단렌(經團連) 등 경제단체 대표들과도 만날 예정이다.

수치 장관은 오는 2일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서 양국 관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미얀마에 대한 일본의 투자 촉진 및 경제지원 확대 등에 합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두 사람은 중국이 군사거점화에 나서는 남중국해 문제,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치 장관의 방일은 그가 민주화 운동 지도자로 활동하던 2013년 4월 이후 3년 6개월여만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 9월 동아시아정상회의 참석차 라오스를 방문했을 때 수치 장관과 회담한 바 있다.

현지 정치권에서는 수치 장관의 이번 방일이 아베 총리의 중국 견제 정상외교의 일환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현재 국회에서 심의가 진행 중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조기 통과에 주력하느라 외국 방문을 삼가고 있다.

대신 그는 외국 정상 등 지도자들을 일본으로 초청해 경제 및 안보협력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남·동중국해 진출에 공을 들이는 중국을 겨냥하고 있다.

지난달 하순 아베 총리는 '반미 친중' 행보를 보여 온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일본으로 초청해 그로부터 "남중국해 문제는 국제법에 따라 해결돼야 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낸 바 있다.

실제 올 9월부터 12월 사이 정상급 인사가 일본을 찾았거나 찾을 예정인 나라는 15개국에 달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 10개국, 2014년 같은 기간 6개국보다 크게 는 수치다.

이 가운데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는 중국이 군사거점화에 나서고 있는 남중국해에 접한 나라다.

또 몽골, 미얀마, 카자흐스탄, 인도, 러시아 등은 중국과 접경하고 있는 나라다.

특히 아베 총리는 중국과 긴장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인도와의 협력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그는 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하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원자력협정에 서명하고 군사 협력 강화도 재확인할 방침이다.

산케이신문은 "외국 정상의 잇따른 방일은 아베 총리의 '대중 포위망' 구축 전략과 관계있다"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내년 1월 퇴임하고 주요국 정상의 지지율이 하락한 것도 아베 총리의 위상이 강화된 요인"이라고 전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