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자동차 등 핵심 산업 보호 목적

테리사 메이 총리의 영국 보수당 내각이 금융권 등 자국 핵심 산업의 EU 단일시장 잔류를 위해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후에도 EU 예산을 계속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 보도했다.

메이 총리가 국경통제권 확보와 EU 사법 관할권 배제를 위해 이른바 '하드 브렉시트' 방침을 천명하면서 영국 내 은행과 보험사 등 금융기관들은 유럽 단일시장내 자유거래 권리를 상실할 것을 우려해왔다.

영국 금융계를 대표하는 런던시티는 이에 따라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을 내세워 정부에 브렉시트 과정에서 업계의 입장을 감안할 것을 요구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메이 총리는 금융계를 비롯한 일부 주요 업계의 이러한 우려를 감안, 브렉시트 후에도 자국 산업의 단일시장 접근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EU 예산의 계속적인 부담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전직 각료인 올리버 레트윈은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만약 시장접근을 예산 분담으로 살 수 있다면 여기에 걸린 영국 내 일자리 등을 감안할 때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메이 총리는 지난 14일 잉글랜드 동북부에 현지 공장을 가진 일본 자동차 메이커 닛산에 브렉시트 후에도 무역 조건의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다짐해 영국 정부가 일부 주요 산업에 대해 브렉시트 파장으로부터 보호방침을 강구하고 있음을 처음 시사했다.

영국 정부의 일부 각료들과 보수당 고위인사는 내각이 EU 예산을 계속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메이 총리가 '신중하게' 이를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0~2014년 연평균 EU에 대한 영국의 순수 부담금은 71억 파운드(약 10 조원)로 나타났다.

이는 영국이 예산 등 EU에 내는 총 부담금에서 다시 영국으로 돌아오는 환급금과 영국 내 투자 프로젝트 비용 등을 제한 것이다.

앞서 FT 분석에 따르면 영국의 브렉시트에 따른 추가 재정 부담은 총 200억 파운드(약 28조 원)로 나타났다.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지난주 브렉시트의 본질은 전적으로 예산 분담을 배제하는 것이라면서 영국이 '급진적인 결별'을 향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유영준 기자 yj378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