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에 국제사회 일치단결해 압력 가해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8일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생전퇴위 의사 표명과 관련해 "이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는 국민의 의견이 다수인 만큼 (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라오스를 방문 중인 그는 기자들과 만나 "광범위하게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가면서 조용히 논의를 진행해 나가고 싶다"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그는 여성 일왕 및 미야케(宮家·왕족 여성이 분가한 후에도 왕족 신분을 유지하게 하는 것) 인정 문제에 대해서는 "이번엔 일왕의 발언, 이에 대한 국민의 반응을 토대로 의견을 듣겠다"고 밝혀 검토 대상이 아님을 시사했다.

다만 그는 아키히토 일왕의 생전퇴위를 인정하기 위해 특별조치법을 만들지, 아니면 왕위 계승 방식 등이 담긴 '황실전범(皇室典範)'을 개정할지, 이를 검토할 전문가회의를 구성할지 등에 대해서는 "예단하지 않겠다"면서 명확한 언급을 피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으로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에 대해서는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북한에 대해 강력한 압력을 가하는 것밖에 길이 없다"며 "제재를 엄격히 실행해 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반복하면 국제사회에서 고립돼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없다는 것을 (북한이)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자민당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자신의 임기 연장(6년→9년)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해진) 임기 동안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나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자민당 총재 임기 연장론이 총리의 중의원 해산권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선 "총리의 권한인 해산과 당 총재 임기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그는 지난달 3일 임기 연장 문제에 대해 "나는 임기가 아직 2년이나 남았고 과제는 산적해 있다"며 "임기 연장에 관해서는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