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과 정상회담서 "양국 가까운 이웃…정치적 협력 소중히 여겨"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5일 "어려움과 도전을 극복하고 중한(한중)관계가 올바른 궤도에서 안정되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하며 지역-세계의 평화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항저우(杭州)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 국제정세가 아주 심각하고 복잡한 상황이고 세계 경제 회복세가 전체적으로 약하며,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불안정 요소가 증가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 공동 이익을 가진 만큼 우리가 지금 가진 정치적인 협력 기초를 소중히 여긴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회담 장소인 항저우와 관련, "한국과 아주 특별한 인연이 있다.

1930년대 일본의 침략을 막기 위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3년 정도 활동했다"면서 "그때 당시 한국의 유명한 지도자인 김구 선생님께서 저장성에서 투쟁을 하셨고, 중국 국민이 김 선생님을 위해 보호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구 선생님 아들인 김신 장군님께서 1996년에 항저우 저장성 옆에 있는 하이옌 도시를 방문했을 때 '음수사원(飮水思源) 한중우의'라는 글자를 남겼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항저우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