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턴재단의 외국 기부금·국무부 특수관계 의혹 등에 공세 지속

미국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선후보가 22일(현지시간) 라이벌인 힐러리 클린턴의 가족 자선재단인 '클린턴재단'이 당장 문을 닫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이날 성명에서 "사기꾼 힐러리가 국무장관 시절 했던 것들은 잘못된 일이며, 지금도 그것은 잘못됐다"며 "즉각 문 닫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클린턴재단은 정치 역사상 가장 부패한 사업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또 트럼프는 폭스뉴스에 나와서도 클린턴재단이 인권 후진국으로부터 걷은 기부금에 대해 "그 돈은 돌려줘야 한다"며 "받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이들은 매우 탐욕스러운 사람들이자 오랫동안 법망을 피해온 사람들"이라며 클린턴재단을 맹비난했다.

트럼프는 이어 오하이오 애크런 유세에서는 클린턴재단에 대한 특검수사도 주장했다.

그는 클린턴 부부가 클린턴재단의 자선활동을 돈 많은 후원자를 위한 활동으로 변질시켰다면서 "법무부는 슬프게도 백악관의 정치 조직임이 드러났기 때문에 특별검사를 임명해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클린턴재단은 클린턴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해외 및 기업 기부를 받지 않겠다고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최근 직원들에게 방침을 밝혔다.

미국인과 자선단체의 기부금만으로 재단을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국내외에서 받은 기부금으로 질병과 비만 퇴치, 기후변화 대처, 여성인권 신장 등의 활동을 벌였다.

하지만 외국 정부 등의 기부금이 논란을 빚었다.

특히 기부금을 낸 국가 중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등 미 국무부가 성차별과 인권침해국으로 지목한 나라가 적지 않았다.

또 클린턴 전 대통령의 약속 직전 클린턴의 국무장관 재임 시절 국무부와 이 재단 사이의 '특수관계'를 보여주는 이메일이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미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 '사법감시'(Judicial Watch)가 입수해 최근 공개한 이메일에는 2009년 재단 관계자와 국무부의 클린턴 최측근 사이에 주고받은 메일도 포함됐다.

바레인 왕세자 등 고액을 기부한 외국인의 부탁을 재단이 대행하면서 국무부와 접촉하고 후원자인 록밴드 U2 보컬 보노도 콘서트와 관련해 고위급 접촉 민원을 한 정황 등이 드러나자 클린턴 측을 향한 비난 여론이 높아졌다.

미 매체 보스턴글로브는 지난 16일 사설을 통해 "클린턴재단은 정치적인 활동을 멈추고 모금 활동을 그만해야 한다"며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면 재단은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