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편파관리' 논란 속 결국 중도하차

민주당 대선 경선 편파 관리 논란에 휩싸인 데비 와서먼 슐츠 민주당 전국위(DNC) 의장이 결국 사퇴하기로 했다.

슐츠 의장은 24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전당대회를 마치고 의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대선후보로 공식 지명하는 민주당 전당대회는 25일부터 나흘간 펜실베이니아 주(州) 필라델피아에 열리며, 슐츠 의장은 전대 마지막 날 공식으로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는 민주당 전국위 지도부 인사 7명의 이메일을 해킹해 공개했으며, 여기에는 이들이 클린턴 전 장관에게 유리한 쪽으로 경선을 편파 진행했다는 의혹이 담겨 있다.

이메일에는 '그(샌더스)가 자신은 무신론자라고 한 말을 들은 거 같은데 그렇다면 우리 사람들과 선을 그을 수 있을 것 같다'는 등의 언급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이메일이 폭로된 이후 샌더스 의원 측은 슐츠 의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고, 당 지도부는 신속하게 전당대회 의장직을 박탈하고 찬조연설자 명단에서도 삭제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이 같은 신속한 조치는 당 '통합의 무대'인 전당대회를 앞두고 자칫 샌더스 의원과 그의 지지자들을 자극해 전당대회가 부분적으로나마 파행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샌더스 의원은 그동안 경선 기간에도 슐츠 의장이 경선을 편파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여러 차례 사퇴를 촉구해 온 것은 물론 그녀가 이번 연방의원 선거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도록 슐츠 의장의 경쟁자를 공개로 지지해왔다.

(필라델피아<美펜실베이니아주>연합뉴스) 심인성 강영두 김세진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