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민·기업, 불안·답답함 표출…"철수상황 올 수도 있나요"
공관 "불심검문 불응 땐 경찰 발포권" 설명…"정세 언급 삼가라" 당부


"터키 출장을 가도 되는지 본사에서 물어보는데, 여기 온 지 3년 된 저도 답하기 어렵더라고요.

"(대기업 A사 주재원)
"한국기업들은 그래도 낫습니다.

국가비상사태라고 하는데, 이곳에 뿌리내린 동포기업들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한인 여행사 B사 대표)
"철수(소개) 상황이 왔다는 것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런 때를 대비한 공관의 계획은 있나요?"(대기업 C사 터키법인장)
21일 터키 최대도시 이스탄불의 한 호텔에서 주이스탄불총영사관 주최로 열린 '긴급 우리국민안전대책회의'에 모인 교민·기업단체들은 불안과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동포기업, 주재기업, 한인회, 유학생 등 터키에 체류하는 각 한인 공동체를 대표하는 30여명이 참석해 총영사관의 당부를 듣고, 질문과 건의를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터키에 오래 거주한 교민들조차 유례 없는 쿠데타와 국가비상사태에 어떤 일을 당할지 모르겠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국민의 기본권과 자유가 제한되므로 언제 어디서든 불심검문을 당할 수 있고, 경찰이 불응하는 사람에게 발포권이 있다는 총영사관의 설명이 나올 때는 분위기가 더욱 가라앉았다.

이날 참석한 한인들은 테러나 소요사태가 발생했을 때 공관이 정보를 신속하게 교민과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해달라고 한목소리로 요청했다.

대형사건이 터졌을 때에는 총영사관의 긴급번호로 전화가 폭주하면서 연결이 되지 않아 총영사관에서 국민의 신변이상을 조기에 파악하기 힘들고 민원인도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개선책도 논의됐다.

현재 터키정부로부터 거주허가를 받아 체류하는 우리 국민은 약 2천800명으로, 1년만에 3분의 1이 급감했다.

일부 법인의 철수영향도 있지만 불안정한 정국을 우려해 가이드와 유학생들이 줄어든 탓도 크다고 총영사관은 설명했다.

차영철 주이스탄불 총영사는 "어느 나라나 국가비상사태 때에는 경찰권이 강화되므로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한다"며 "터키 지인들에게 정세에 관한 언급을 하는 것은 특히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차 총영사는 또 "쿠데타와 국가비상사태로 보수주의자와 이슬람주의자들이 더 부상할 것"이라면서 "옷차림과 음주 등에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tr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