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의 개헌 돌격대' 일본회의 다쿠보 회장 외신 기자회견
"일본의 전쟁, 잘못된 점도 있고 옳았던 점도 있다" 주장

7·10 일본 참의원 선거결과 헌법 개정 추진의 발판이 마련된 가운데, 일본내 유력 우익단체 대표가 10년 후 일본은 군대를 가진 '보통국가'가 돼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헌 운동을 추진중인 민간단체 일본회의의 회장을 맡고 있는 다쿠보 다다에(田久保忠衛·83) 교린(杏林)대 명예교수는 13일 주일외국특파원클럽(FCCJ)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0년후에는 헌법이 개정돼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동북아에 (정식 군대를 가진) 보통국가(일본)가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쿠보 회장은 "중·참 양원에서 (개헌세력이 개헌안 발의가 가능한) 3분의 2 의석을 차지한 것은 전쟁이후 처음으로, 절호의 기회"라며 "내가 아베 총리라면 임기(2018년 9월까지) 안에 개헌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위대의 시스템을 보통의 국가와 같은 군대로 만들고 그것을 헌법에 명기하는 것, 그것이 내가 개헌에 찬성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다쿠보는 일본이 개헌을 통해 자위대가 아닌 정식 군대를 가져야 하는 이유로 미국의 '내향화'(국제문제에 관여하지 않으려 하는 경향)와 중국의 '팽창주의'를 거론한 뒤 "호헌파의 논리는 중국이 말하는 것과 매우 비슷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자민당 안에도 개헌에 신중한 사람이 있고 적극적인 사람도 있어 하나의 입장을 정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며 "일본 전체가 (개헌을 향해) 어떻게 움직일지는 내 연구 테마의 하나"라고 말했다.

다쿠보 회장은 "일본은 '극좌'에서 '정중앙'을 향해 궤도를 수정하고 있다"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정중앙의 보통국가에서 오른쪽으로 가려하는 민족주의자가 아니라, 극좌에서 보통국가로 가기 위해 구체적으로 움직이는 유일한 정치인"이라고 평가했다.

다쿠보는 일본이 정식군대를 가지더라도 문민통제를 제도화함으로써 주변국가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과거 일본이 저지른 전쟁에 대해 "옳았던 점도 있다"는 수정주의적 견해를 밝혔다.

그는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 등 일본의 과거 전쟁에 대해 "잘못한 점도 있고, 옳았던 점도 있어 한쪽이 옳고 한쪽이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며 "어떤 나라든 전쟁을 한 나라는 서로 다른 역사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총리에 대해 "두 현명한 정치가가 역사관은 서로 다르지만 큰 견지에서 과거사는 흘려 보내고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일본회의는 1997년 5월, 보수계 종교단체 등이 만든 '일본을 지키는 모임'과 보수 성향 문화인과 옛 일본군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일본을 지키는 국민회의'가 통합해 조직한 단체로 3만 5천 명의 회원과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추고 있다.

관련 조직인 '일본회의 국회의원 간담회'에 아베 총리를 포함한 현 내각 각료 20명 중 60%인 12명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서 보듯 일본회의는 정치권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단체가 주도해 작년 10월 발족한 '아름다운 일본의 헌법을 만드는 국민의 모임'은 아베 총리 임기 안에 개헌을 달성키 위한 1천만명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1946년 공포된 일본의 현행 헌법은 전쟁 포기와 무력 불보유 등을 담은 조문인 9조로 인해 '평화헌법'으로 불린다.

아베 총리가 총재로 있는 집권 자민당의 개헌안 초안은 9조를 개정, 정식 군대인 국방군을 창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아베 총리가 임기중 개헌에 의욕을 보이는 가운데, 지난 10일 참의원 선거 결과 개헌에 찬성하는 정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중·참 양원 의석의 '3분의 2 이상'(개헌안 발의 정족수)을 차지함으로써 개헌안이 발의될 수 있는 요건이 갖춰졌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