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들 "전면 제재하라" 격앙…전문가 "한중관계 멀리 가선 안돼" 제동
中정부·인민일보 등은 극단적 표현 자제…미국에 비난 초점


한미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의 여론은 대체로 강경하다.

일부 민족주의 성향의 환구시보는 한국에 대한 무역보복, 사드 배치를 추진한 정치인에 대한 입국금지 등의 반격조치를 당국에 주문했고, 누리꾼들의 반발 심리도 고조되고 있다.

다른 한 편에서는 이번 사안을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한국 정부가 미국의 압력에 눌려 결정한 사안인데, 한중 관계를 벌려놓으려는 미국의 의도에 편승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10일 환구시보에 따르면, 이 신문이 홈페이지에서 '사드를 배치하는 한국을 제재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을 놓고 진행 중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0%(5만 4천315표)가 '제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제재 지지' 입장을 표명한 누리꾼들은 "전면적 제재가 필요하다", "(한국이) 한쪽으로는 중국을 이용해 돈을 벌고, 다른 한쪽으로는 칼을 들고 있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환구시보는 지난 8일 사설에서 관련된 한국의 정부기관과 기업, 정치인을 제재하라고 촉구했다.

일부 한반도 전문가들도 사드 배치가 한중관계를 훼손하고 북핵공조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한다.

뤼차오(呂超)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주임은 지난 8일 "사드 배치가 앞으로 중한 관계를 훼손하고 후퇴시킬 것임은 분명하다"며 "한국의 결정은 매우 유감스러운 것으로 중국은 필요한 반격조치를 취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또 만약 한중이 대립한다면 "(한미중의) 대북 압력은 줄어들게 되고 조선(북한)의 핵문제는 부차적인 것이 되며 조선은 한숨을 돌리게 될 것"이라며 "중한 간의 비핵화 협력 약속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정부와 환구시보를 제외한 다수의 관영언론은 한중관계와 관련한 극단적인 표현은 자제하고 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9일자 사설에서 "덕에 의지하면 성하고 힘에 의지하면 망한다"며 사드 배치 결정을 비난했지만, 비난의 초점은 미국에 맞춰졌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도 "사드 배치는 반도(한반도)의 방어 수요를 훨씬 초월하는 것"이라며 반발하면서도 "우리는 한국 친구들(朋友<人+門>)들이 사드 배치가 진정으로 한국의 안전, 반도의 평화안정 실현, 반도의 핵문제 해결에 유리하고 도움이 되는 것인가를 냉정하게 생각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의 '한국친구들'이라는 표현 속에는 사드에 반대하는 한국의 다른 사회, 정치 진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번 문제로 한국 전체를 적대시하지는 않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진찬룽(金燦榮) 중국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은 "중국은 한국에 벌칙을 줘야하지만 중한관계가 너무 멀리 가서도 안된다"며 "새로운 형세에서 중국은 구체적으로 어떤 대책을 세울지 정밀하게 계산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한중 관계를 멀어지게 만들려는 미국의 음모를 막아 관련 리스크를 최소화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드 배치 결정과 관련한 중국의 대응조치는 아직까지 포착되지 않는다.

베이징 내 관측통들 사이에서도 중국이 즉각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관측과 배치 시기까지 관망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엇갈린다.

한 소식통은 "(현재의 한중관계를 고려해) 중국은 당분간 관망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본 반면, 또 다른 관측통은 "(낮은 수위에서) 언제든 제재조치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