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호(28·피츠버그 파이리츠)가 성폭력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음에 따라 미국프로야구 성폭력 정책이 시험대에 올랐다고 미국 지역 일간지 피츠버그 포스트 가제트가 7일(현지시간) 전했다.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사무국과 선수노조는 지난해 8월 공동으로 가정폭력·성폭행·아동학대 대한 정책 협약을 발표했다.

핵심은 관련 사건에 연루된 선수의 법적 기소나 유죄 평결과 관계없이 MLB 커미셔너가 해당 선수를 조사하고 징계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리그의 품위 손상 책임을 엄히 묻겠다는 취지에서다.

MLB는 유명 미국프로풋볼(NFL) 선수들의 가정폭력이 사회 문제로 대두하자 서둘러 선수노조와 협약 제정을 추진했다.

피츠버그 포스트 가제트에 따르면 새 협약에 따라 롭 만프레드 MLB 커미셔너는 호세 레예스(뉴욕 메츠), 아롤디스 채프먼(뉴욕 양키스), 엑토르 올리베라(애틀랜타 브레이브스), 야시엘 푸이그(로스앤젤레스 다저스) 등 최소 4명의 선수를 모두 가정폭력 혐의로 조사했다.

이 중 MLB 커미셔너 사무국이 여동생 폭행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푸이그를 제외한 세 선수는 모두 출전 징계 처분을 받았다.

폭행 정도가 가장 심각한 올리베라가 82경기, 레예스는 51경기, 채프먼은 30경기 무급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

이 기간 세 선수는 봉급을 받지 못했다.

메이저리그 등록 일수에서도 징계 기간은 제외됐다.

최근 빅리그에 복귀한 레예스는 징계로 연봉을 받지 못해 약 625만 달러(약 72억2천187만 원)를 날렸다.

또 협약에 따라 가정폭력 예방·치유 기금으로 10만 달러(1억1천555만 원)도 내야 한다.

강정호는 징계를 받은 세 선수와 달리 작년에 도입된 새 협약 중 첫 성폭행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전례가 없기에 MLB가 징계 방침을 굳힌다면 가정폭력 연루 선수 징계 사례를 따를 공산이 짙다.

강정호가 기소되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는 시각이 우세하나, 사태 추이에 따라 MLB 커미셔너가 먼저 징계를 서두를 수도 있다.

피츠버그 포스트 가제트는 경찰 수사 중이지만, 만프레드 MLB 커미셔너가 당장 강정호에게 최대 7일간 유급 휴직을 명령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국 경찰이 수사 진행 중 총격 사건에 연루된 경관을 일선에서 배제할 때 쓰는 수단이 유급 휴직이다.

MLB 커미셔너는 소송이 진행되면 성폭력 사건에 연루된 선수에게 유급 출전 정지 처분을 내릴 수도 있다.

징계 수위는 전적으로 MLB 커미셔너가 결정한다.

선수는 중재위원회를 통해 징계 경감을 호소할 수 있다.

만프레드 MLB 커미셔너가 해당 선수의 소속 구단에 징계 권한을 양도하지 않는 이상 각 구단은 선수를 징계할 순 없다.

MLB 사무국은 강정호의 경찰 조사 내용이 알려진 뒤 수사를 긴밀하게 주시하고 있으며 추가 사실이 드러나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cany99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