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의 사실상의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15일(현지) 애틀랜타 유세에서 "김정은이 미국에 온다면 만나겠다. 회의 탁자에 앉아 햄버거를 먹으면서 더 나은 핵협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달 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북핵 문제를 놓고 "대화할 것이며 대화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던 발언이 북한의 핵보유국을 용인하는 꼴을 낳을 것이라는 비판을 반박하면서다.

그는 김 위원장과 "빌어먹을 핵무기들을 놓고 대화할 가능성은 10%나 20%다. 도대체 무슨 상관인가? 누가 알겠는가?"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도대체 누가 그가 핵무기를 갖기를 원하겠는가? 나는 우리를 위해 나은 협상을 할 거다"라며 "힐러리는 '그가 독재자와 대화를 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만 좀 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는 "대화를 시작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대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하지 않겠다"라며 "아마 안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나는 거기(북한)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여러분께 말할 수 있다"며 "하지만 그가 (미국에) 오겠다면 만나겠다"고 말했다.

또 "그러나 우리가 큰 국빈만찬을 베풀었는데도 우리를 비난하는 중국이나 모든 다른 나라의 지도자들에게 하는 것처럼 국빈만찬을 그에게 베풀지는 않을 것"이라며 "일찍이 본적이 없는 국빈만찬을 베풀겠다. 회의 탁자에 앉아 햄버거를 먹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중국이나 다른 나라들과 더 나은 협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