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핵우산 원치 않으면 독자 핵무기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언급"
"한일 공정한 몫의 방위비 분담하지 않고 있어"…안보 무임승차론 거듭 제기


미국 공화당의 사실상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캠프의 '좌장' 제프 세션스(앨라배마) 상원의원은 26일(현지시간) 트럼프의 '한·일 핵무장론'에 대해 협상용이라고 말했다.

세션스 의원은 이날 CNN 방송의 '뉴데이'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트럼프가 김정은과 대화하겠다고 하고, 또 더 많은 사람이 핵무기를 가져야 한다고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단순히 그렇게 말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세션스 의원은 "트럼프가 '김정은과 대화하겠느냐'는 언론의 질문에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답변한 것이고, 핵무기 문제와 관련해선 한국과 일본에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그들(한일 양국)은 공정한 몫의 방위비를 분담하지 않고 있고, 따라서 더 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의 말은 '당신들이 우리 핵우산에 남아 있기를 원치 않으면, 또 충분히 참여하길 원치 않으면 아마도 독자 핵무기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얘기"라면서 "트럼프는 핵무장을 지지한 게 아니다.

단지 협상 포인트로 거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션스 의원은 "내 생각에 그런 문제는 분명히 우리의 동맹인 한국, 일본과 매우 신중히 논의해야 할 이슈"라면서 "아무튼 그들은 (방위비를) 더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앞서 지난 3월 말 언론 인터뷰에서 한일 핵무장 허용 관련 질문에 "어떤 시점이 되면 논의해야만 하는 문제"라고 '열린' 태도를 보이면서 "미국이 만약 지금처럼 약한 모습을 계속 보인다면 한국과 일본은 어쨌든 핵무장을 하려고 들 것"이라고 주장해 거센 논란을 일으켰다.

트럼프 캠프가 한일 핵무장론에서 한 발짝 물러서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안보 무임승차론에 대한 시각은 전혀 변함이 없다는 점에서 트럼프 집권 시 방위비 인상 압박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세션스 의원은 외교·안보 분야 자문 역할을 담당하는 '국가안보위원회'를 이끌며 외교정책 구상을 가다듬고 있을 뿐 아니라 공화당 경선을 주관할 전국위원회(RNC)와의 가교 역할, 유력 싱크탱크와의 접촉 등도 도맡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