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회원국은 남중국해와 무관…긴장 고조에 반대"
G7 개막일에 G20 설명회 개최, '의도성' 관측도


중국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통한 대중 압박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바짝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 정부와 관영 언론은 특히 G7 회의에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논의해서는 안 된다며 자국을 비판하는 합의가 나올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G7 회의의 의미를 애써 깎아내리려는 태도를 보였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G7 개막일인 26일 정례브리핑에서 "남중국해 문제는 G7 회원국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며 "G7 회원국들은 그룹 내부의 일에 집중해야지 관계없는 일에 이러쿵저러쿵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는 G7 스스로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전 세계가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지켜보고 있다고도 했다.

화 대변인은 G7 회원국인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중국이 남중국해 국제재판소 중재안 결과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한 데 대해서도 객관적이고 공정한 태도를 요구하며 "중국에 이러쿵저러쿵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날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주재로 주요 20개국(G-20) 관련 설명회를 열어 G20의 중요성을 강하게 부각했다.

중국은 이 설명회가 G20 정상회의 개막 D-100일(5월 27일)을 앞두고 열린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공교롭게도 G7 회의 개막일에 열렸다는 점에서 G7의 의미를 누르고 G20을 띄우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낳고 있다.

이 자리에서 왕 부장은 9월 4∼5일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등 각국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G20 정상회의가 열린다고 설명하면서, G20은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2와 국내총생산(GDP)과 무역 규모에서 80∼85% 이상을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협의체라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G7의 토론이 지역 정세를 더욱 긴장시키지 않기를 희망한다"면서 G7 회원국들이 이중잣대가 아닌 공정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견지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관영 인민일보(人民日報)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설에서 "중국에 반대하는 국제적 여론몰이를 시도해 온 미국과 일본이 G7 무대를 통해 중국에 압력을 가하려 한다"고 비판하면서 미국의 간섭은 남중국해의 긴장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은 매우 강하지만 말만 앞세우는 '종이호랑이'란 평가도 받고 있다면서 미국은 군사적으로 중국을 압박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또 국제문제 평론가인 차오원(曹文)의 칼럼을 통해 G7의 의미를 폄훼하고 9월 중국이 개최할 G20 정상회의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과거 G7은 국가의 권력과 지위를 보여주는 대명사였지만 현재 G7은 많은 사람의 시선을 끌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젠 G20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논리를 폈다.

신문은 이어 G7과 G20의 가장 큰 차이점은 '평등성'이라면서 G7에서 G20으로 발전해 가는 것은 역사적인 진보라고 주장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G7 회의의 의장국인 일본은 이번 회의에서 기대하는 이상이 매우 크지만 실제 직면한 현실은 그 반대"라면서 "글로벌 경제성장 문제, 국제 및 지역 문제 등에서 모두 G7 회원국들은 힘이 부족해 영향력이 미미하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신화통신은 별도의 논평에서 필리핀이 국제재판소에 제기한 남중국해 영유권 중재안은 "법률적인 허울을 쓰고 있는 정치적인 코미디쇼"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반관영 통신인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도 G-7 정상회의에서 경제 문제, 테러대응 문제 등이 논의될 예정이지만 각국의 입장과 회원국 간 내부 모순이 심각해 힘을 모으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을 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