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서 불량우유가 수십곳의 유치원에 공급, 원생들이 복통 등에 시달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23일 중국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광시 좡족자치구 류저우(柳州)시 유치원 30여 곳에서 4~6세 원생들이 지난 1년 동안 불량 우유 등으로 인해 복통·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

지난달 21일에는 류저우시 탄중 유치원의 원생 10여 명이 발열, 구토, 혈변 등의 증상을 보였다. 원생들은 병원 진찰 결과 '세균 감염' 진단을 받았다.

피해아동 학부모들이 유치원에 결석계를 내는 과정에서 반(班)마다 원생 20여 명이 어지럼증, 복통, 발열, 구토, 코피 등의 증상을 보인 사실도 드러났다.

류저우시 식품의약품감독관리국은 이들 원생의 가검물을 채취하고 발병 경로를 조사한 결과, 아이들이 섭취한 우유, 요구르트 등 유제품에 하자가 있음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들 유치원에서 원생에게 제공한 훙리(紅日) 상표의 유제품은 당국 허가를 받지 않고 생산돼 품질관리에 문제가 있고 생산날짜도 허위로 기재된 사실이 드러났다.

보건 당국은 생산공장에서 우유, 요구르트, 밀크티 등 미허가제품 1만여 점을 압수하고 제품이 유치원에 공급된 경위를 조사 중이다.

당국은 해당 유치원 원장들의 직위를 해제하고 원생들에 대한 정밀 신체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중국에서는 2004년 가짜 분유 사건과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이 발생한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