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대북제재 '이행' 강조…시진핑 평화협정 거론 촉각
사이버 안보·인권도 거론…'사드' 논의테이블 오를지 주목

미국과 중국이 3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개막하는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 계기에 양자 정상회담을 갖는다.

미·중 양국은 이 자리에서 지난 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채택된 대북제재 결의 이행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31일 오후 2시부터 두 시간에 걸쳐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는 워싱턴 컨벤션 센터에서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오바마 대통령과 시 주석이 양자회담을 하는 것은 시 주석이 국빈방문했던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만이다.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북핵 문제를 최대의제로 삼아 대북제재 이행 방안을 중심으로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중국은 한반도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북한 정권을 고립시키고 추가적인 압박을 가하는 것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중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 작성과 채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이행 과정에서도 중국이 주도적 역할을 맡아줄 것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시 주석도 한반도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북한의 행위에 대응해 다자적 차원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안보리 결의에 따라 제재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다만 시 주석은 제재 이외에 북한과의 대화와 협상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6자회담의 틀 내에서 비핵화와 평화협정을 병행 논의하자고 제안할 가능성이 크다.

오바마 대통령과 시 주석은 북핵 문제 이외에 사이버 안보와 인권, 글로벌 경제, 기후변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버 안보와 관련, 어니스트 대변인은 "지난해 9월 시 주석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사이버 안보 분야에서 진전을 이뤄낸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회담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정례적으로 인권 이슈를 제기해왔으며 이번 기회에도 다시 한 번 제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중국이 강력히 반발하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가 양국 정상 간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 주목하고 있다.

중국은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놓고 한·미가 협의를 개시한 데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나, 미국은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한 중국이 반대하더라도 사드 배치를 협의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