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사고 초기 대응' 검증팀 구성…옛 민주당 정권 견제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올해 여름 선거 때 아베노믹스(경제 정책)를 전면에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아사히(朝日)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이 마련한 올해 참의원 선거 공약의 핵심 내용에는 일본 경제를 재건하는 내용이 두드러져 있다.

자민당은 '경제 재생', '여성 활약', '지방 창생'(인구 및 고용 감소로 쇠락하는 지방자치단체를 활성화하는 것), '안전안심·친절한 사회', '나라의 기본'을 5가지 핵심 목표로 내걸었다.

경제 재생, 여성 활약, 지방 창생 등은 그간 일본 경제를 되살리는 구상의 연장 선상에서 다뤄졌던 주제들이다.

그간 아베 정권은 침체한 일본 경기를 되살리고 여성이 능력을 발휘해 일본 사회 발전의 동력이 되게 하겠다고 밝혀왔다.

또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아베 총리가 '필생의 과업'으로 규정하고 최근 의욕을 보인 개헌은 '나라의 기본'에서 하위 항목으로 거론됐다.

아사히신문은 개헌이 좀처럼 눈에 잘 띄지 않게 돼 있다고 평가했다.

아베 정권은 반대 의견이 많은 개헌을 전면에 내세워 쟁점으로 부각하면 표를 얻는데 불리할 수 있으므로 인기를 얻기 쉬운 경제 정책을 강조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자민당은 12일 전국 간사장 회의에서 공약의 주요 내용을 밝히고 5월 중에 공약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당은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 때 당시 민주당 정권의 초동 대응을 검증하는 팀을 설치하기로 했다.

선거를 앞두고 당시 대응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공개해 현재 제1야당인 민주당을 견제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