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남중국해 도서에 레이더를 배치한 자국의 행위는 정당하지만, 미국이 한반도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하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한 외신기자로부터 "중국은 남중국해 도서에 각종 군사시설을 배치할 권리가 있다고 하면서 한국이 국토 내에 방어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왜 안 된다고 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에 대해 "중국이 필요하고 합리적인 국토방위 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다른 나라의 안전이익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우리 스스로의 주권과 합법적 권익을 수호하는 것"이라면서도 "미국이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하는 문제는 미국의 정상적인 방어 수요를 크게 넘어선 것으로 중국의 국가안전 이익을 엄중하게 훼손한다"고 답변했다.

훙 대변인은 이와 관련, 방한 중인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한국 측에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 엄중한 우려와 중국의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 대표가 "한국이 중국의 우려를 중시해 이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길 희망한다"는 입장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영유권 분쟁 중인 남중국해 인공섬 등에 미사일과 레이더에 이어 전투기까지 배치하며 군사기지화에 박차를 가하면서도 이에 대해 "제한적이며 필요한 방어시설로서 군사화와는 무관하다"는 주장을 펴 왔다.

반면 중국은 한반도의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자국의 국가안전 이익을 훼손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한미를 향해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