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파 후보 대거 심사탈락했으나 선전 기대

이란 의회(마즐리스) 의원을 뽑는 총선이 26일(현지시간) 이란 전역에서 치러진다.

모두 290명을 뽑은 이번 선거엔 여성 586명을 포함, 6천200여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이란 국민 8천만명 중 참정권이 있는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5천500만명이 전국 5만2천여 투표소에서 표를 행사한다.

이란 총선은 인구 비례에 따라 주(州)별로 당선자 수를 배분하고, 해당 주에서 상위 득표자 순으로 당선되는 대선거구제다.

30명이 선출되는 테헤란엔 1천121명이 입후보해 37.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2012년 3월 총선에서 투표율은 62%였으나 이번엔 핵협상 타결과 제재 해제 직후인 터라 보혁 대결 구도가 선명해져 투표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특히 이번 총선은 보수파의 반대를 무릅쓰고 핵협상을 타결한 하산 로하니 정부에 대한 국민적 심판대라는 의미가 있다.

로하니 대통령의 내년 재선 여부도 이번 총선 결과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애초 총선 후보 등록자는 1만2천여명이었으나 헌법수호위원회가 지난달 자격심사에서 절반 정도를 떨어뜨렸다.

탈락자 대부분이 핵협상에 우호적인 개혁·중도 진영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26일 총선 후보 6천200여명 중 개혁·중도파로 분류되는 후보는 300명 미만이다.

개혁·진보 진영은 지난 총선에선 이란 보수 정권의 불공정한 선거관리과 편파적인 후보 자격심사에 항의해 지지자들에게 투표에 참여하지 말라면서 보이콧을 선언했다.

하지만 이번엔 핵협상 타결에 대해 찬성 여론이 높은 만큼 적극적으로 투표하라고 독려하면서 개혁·진보 진영 후보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이란은 1987년 유일 집권당이던 이슬람공화당이 당시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의 명령으로 해산된 이후 정당제가 유명무실해졌다.

현재는 정당법에 근거하긴 했으나 정당 강령이나 당규가 없는 준(準)정당 형태의 정파가 선거 때마다 이합집산하는 상황이다.

이런 정파는 현재 250개 정도로 파악된다.

강경 보수정권이던 2009년 반정부 시위 이후 개혁 성향 정파의 활동이 상당히 제한된 탓에 직전 2012년 총선에선 보수파가 압도했다.

이번 총선에선 보수파인 원리주의연합전선과 개혁 진영인 친개혁전선이 대결을 펼치고 양측 모두에 속한 중도·실용 노선의 후보자들이 의석을 노린다.

총선일인 26일엔 최고지도자 임명 권한이 있는 국가지도자운영회의 위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88명을 선출하는 이 선거엔 보수적 성직자를 중심으로 161명이 후보로 나섰다.

(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hsk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