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 러시아를 비롯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OPEC 소속 6개 산유국이 긴급회의 개최에 합의했다고 이란 석유부 자체매체인 샤나통신이 3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석유장관을 인용해 보도했다.

율로지어 델 피노 베네수엘라 석유장관은 이날 이란 테헤란에서 비잔 남다르 잔가네 이란 석유장관과의 회담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이란은 러시아와 긴급회의를 여는데 동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OPEC 회원국인 베네수엘라는 OPEC에 줄기차게 감산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자고 주장해왔다.

'경제 비상사태'가 선포된 베네수엘라의 델 피노 석유장관은 OPEC과 비OPEC 산유국을 순방하면서 감산협의를 위한 긴급회의에 참석해달라고 설득하고 있다.

그는 가장 먼저 비OPEC국가인 러시아를 방문, 로즈네프트의 이고르 세친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한 당국자들을 만나 국제석유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협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알렉산더 노박 러시아 에너지장관은 전날 OPEC·비OPEC 산유국이 모여 긴급회의를 연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델 피노 석유장관은 현재 국제유가는 매우 낮은 수준으로, 국제 석유시장에서 생산과 가격안정 간에 균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제석유시장의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 각국과 협상에 나서고 있다면서, 다른 OPEC 회원국도 이 사안과 관련한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델 피노 석유장관은 이란에 대한 제재 해제를 환영하면서, 이란과 베네수엘라가 협업관계를 기존과 같이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향후 카타르와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긴급회의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yuls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