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여론관심 표를 연결되지 않으며 '패배'…'거품' 꺼질 듯
99% 개표상황서 클린턴 전 장관이 49.8%, 샌더스 의원 49.6%


미국 민주당의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이 1일 대선 첫 관문인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에서 예상을 깨고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를 격파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경쟁인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은 자정을 넘겨 새벽이 되도록 승부를 가리지 못하는 피말리는 초접전 양상을 거듭했다.

아이오와 주내 99개 카운티의 총 1천681개 기초 선거구에서 이날 오후 7시 일제히 실시된 코커스의 개표 결과, 크루즈 의원은 오후 9시30분께 28%의 득표율을 기록하면서 승리를 확정지었다.

이로써 당내 극우 티파티 세력과 복음주의자들을 지지기반으로 한 '쿠바계'인 크루즈 의원의 당 대선후보를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

트럼프의 득표율은 4% 포인트 가량 뒤지는 24%에 그쳤을 뿐 아니라 23%를 얻어 3위를 차지한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에게마저 바짝 쫓기는 신세가 됐다.

일각에서는 경선전 내내 기행과 막말로 일관했던 트럼프에 쏟아졌던 여론의 폭발적 관심이 실제 표로 연결되지 않으며 그의 '거품'이 본격적으로 꺼지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왔다.

3위를 차지한 루비오 의원도 의외의 선전을 하면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반면 민주당은 자정을 넘겨 새벽이 되도록 클린턴 전 장관과 샌더스 의원이 승부를 확정짓지 못하는 초접전 '계가 싸움'이 벌어졌다.

2일 오전 1시30분(디모인 현지 시간) 현재 99%가 개표돼 클린턴 전 장관이 49.8%, 샌더스 의원이 49.6%의 득표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CNN을 비롯한 미 언론은 승패를 전하는데 여전히 신중을 기했다.

샌더스 의원은 지지자들 앞에 서서 "사실상 동률"이라고 주장했다.

(디모인<美 아이오와주>연합뉴스) 신지홍 심인성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