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하자 미국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공화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공화당은 입법 수단을 총동원해 제재 해제를 무력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어서 연초부터 워싱턴 정가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이란 이슈는 미국 대선후보 경선주자 사이에서도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공화당 소속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이날 논평을 내고 “하원의 초당파적인 다수는 처음부터 이란 핵합의를 거부했다”며 “이란의 핵무장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라이언 의장은 “오바마 대통령도 인정했듯이 이란은 원유 수출 재개로 벌어들이는 돈을 테러단체에 지원할 것이 뻔하다”며 “이란은 지난해 10월과 11월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했고 불과 며칠 전에는 이란혁명군이 미 해군 10명을 체포하기도 했다”고 비난했다.

같은 당의 밥 메넨데스 상원의원(뉴저지)도 “묶여 있던 이란의 해외 자산이 풀리면 미국의 이익에 반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오바마 행정부를 겨냥했다.

이에 따라 공화당이 다양한 입법 카드를 통해 이란 제재 해제를 막으려는 시도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란의 탄도미사일 실험에 새로운 제재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을 가속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높아지고 있다.

데이비드 퍼듀 의원(조지아)을 비롯한 공화당 상원의원 13명은 15일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란의 어떤 행동을 불법적으로 간주할지, 만약 그런 행동이 있으면 어떤 제재나 징벌적 조치를 취할지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이란은 (제재 해제로) 1500억달러와 함께 미국에 수감 중이던 자국민 7명을 얻었지만 우리는 고작 4명을 얻었다”며 “별로 좋아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