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상위 1% 부자가 전체 가계 부(富)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중국에서 빈부격차가 자본주의 국가 못지않게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베이징대 중국사회과학조사센터가 15일 발표한 ‘중국 민생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최근 몇 년 새 소득 자산뿐 아니라 교육 의료 등의 측면에서도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불평등 정도를 보여주는 대표적 지수인 지니계수는 1995년 0.45이던 것이 2012년에는 0.73으로 높아졌다. 지니계수는 0에 가까울수록 빈부격차가 작고, 1에 가까울수록 빈부격차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요 선진국들로 구성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평균 지니계수는 0.314(2010년)로 중국보다 훨씬 낮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내 상위 1% 가정은 중국 전체 가계 자산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하위 25% 가정이 보유한 자산은 1%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에서 이처럼 빈부격차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동부 연안 중심의 경제발전 전략으로 인한 동서지역 간 격차, 도시와 농촌 간의 교육 기회 격차 등에 기인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특히 1980년대에 태어난 ‘바링허우(80後)’ 세대는 부모의 소득 수준이 자식에게 이어지는 ‘부의 대물림’ 현상으로 중국 전체 세대 중 빈부격차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리젠신(李建新) 베이징대 교수는 “사회경제적 불평등 현상은 도농(都農), 지역 간에서도 모두 확대되는 추세”라며 “대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사회 안정을 위협하고 앞으로 사회 발전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