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도 '디젤 게이트'?…프랑스 정부 압수수색에 하룻새 시총 3조5천억원 증발
프랑스 정부가 디젤자동차 배출가스 조사 등을 이유로 르노 본사와 공장을 압수수색한 14일(현지시간) 르노 주가가 10.28% 폭락했다. 시가총액이 하루 만에 26억유로(약 3조5000억원) 증발했다. 장중 한때 20% 이상 급락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르노가 독일 폭스바겐처럼 배기가스 조작 스캔들에 시달릴지 모른다는 현지 언론의 보도로 르노 주가가 폭락했지만 회사 측이 적극적으로 해명한 이후 낙폭이 줄었다고 전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르노는 이날 “프랑스 경제부 산하 경쟁·소비·부정방지국(DGCCRF)이 본사와 기술센터 등을 수색했다”고 발표했다. 프랑스 노동총동맹(CGT) 산하 르노 노동조합은 “이번 수색이 엔진제어부문을 대상으로 이뤄졌다”며 “수사관들이 책임자의 컴퓨터 등을 들고 갔다”고 전했다.

프랑스 정부도 르노 차량을 포함해 20여대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세골렌 루아얄 프랑스 환경장관은 NYT에 “르노 디젤차량을 포함한 일부 차량에서 건강에 치명적인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량이 허용치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파비엔 바비 르노 대변인은 “지난달부터 연구소 실험 결과와 도로 테스트 간의 배기가스 배출량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르노는 지난달 5000만유로(약 660억원)를 투입해 실제 배출가스를 공식 테스트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새로운 배출가스 환원 장치를 개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 조사가 자칫 제2의 폭스바겐 사태로 번지는 것을 조심스러워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폭스바겐을 제외하고는 아직 르노가 배출가스를 조작했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루아얄 환경장관은 파장이 커지자 “르노 디젤차량이 배출가스 기준을 초과했지만 배출가스 조작 장치는 없었다”고 말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경제산업장관도 “르노가 폭스바겐과 비교할 만한 상황은 결코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 정부는 앞서 르노 차량을 포함해 20여대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르노 디젤차량을 비롯해 일부 차량에서 건강에 치명적인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량이 허용치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