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의 러시아 경제 제재 연장 결정이 발효한 가운데 러시아도 대응 조치를 서두르고 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7월 말이 시한인 러시아 제재를 내년 1월 말까지 6개월 연장하기로 한 EU의 결정이 23일(현지시간)부터 발효했다고 EU 공보지가 전했다.

EU는 앞서 전날 룩셈부르크에서 열린 외무장관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대러 제재를 연장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러시아 정부도 지난해 8월 도입한 미국과 EU 산 식품 및 농산물 수입 중단 조치를 연장하도록 대통령에게 요청하는 건의안을 크렘린궁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이날 "대통령 행정실이 정부 건의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조만간 검토가 끝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러시아는 제재 공방에서 상호주의가 불변의 원칙이 될 것임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면서 제재 공방은 러시아가 아니라 서방이 먼저 시작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EU는 지난해 7월 말 러시아의 크림 병합과 우크라이나 사태 개입을 이유로 대러 경제 제재 조치를 취한 뒤 이를 여러 차례 확대해 왔다.

러시아는 이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과 EU 산 식품 및 농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cj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