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출신 9명 등 교황선출권 가진 15명 포함

프란치스코 교황이 4일(현지시간) 교황 선출권을 가진 15명을 포함해 20명의 추기경을 새로 임명했다고 바티칸 라디오가 보도했다.

교황 선출권이 있는 80세 미만의 신임 추기경 15명의 출신지는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에티오피아, 파나마, 멕시코, 우루과이, 통가, 뉴질랜드, 베트남, 미얀마, 태국, 카보베르데 등으로 유럽과 북미가 아닌 지역 출신이 다수 포함됐다.

이 가운데 9명의 출신지는 개발도상국으로 특히 미얀마와 통가, 카보베르데에서 교황이 배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페데리코 롬바르디 교황청 대변인은 밝혔다.

15명 가운데 한 명만이 바티칸 행정기구 '큐리아' 출신이었다.

80세 이상으로 교황 선출권이 없는 신임 추기경 5명 중에는 페루 및 모잠비크 출신도 포함됐다.

롬바르디 대변인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추기경을 배출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전통에 얽매여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신임 추기경들에 대한 서임식은 다음 달 14일 바티칸에서 열릴 예정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에 앞서 다음 달 12~13일 모든 추기경이 참석하는 회의를 개최해 교황청 개혁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추기경을 임명한 것은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다.

당시 19명의 신임 추기경에 한국의 염수정(71) 대주교도 이름을 올리면서 한국은 세번째 추기경을 배출한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2일 한국이 가톨릭 신자 수가 많지는 않지만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추기경 배출이 가능하다고 보도하면서 네번째 추기경 배출에 대한 기대를 모았지만 이날 발표된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