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대 규모 6일 기점 급감…대화 장소 8일 결정

중 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안 발표로 촉발된 홍콩 시민의 반중(反中) 시위 사태가 열흘째로 접어들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학생시위대와 홍콩 당국이 오는 10일 공식 대화를 시작한다.

라우콩와(劉 江華) 정치개혁·본토사무국 부국장은 7일(현지시간) 대학학생회 연합체인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학련) 지도부와 예비 접촉을 하고 10일 오후 4시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총리격)과 학생 대표 간 첫 공식 대화를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대화는 헌법 개혁과 이를 위한 법적 근거 등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되며 언론에 공개된다.

장소는 8일 예비 접촉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있어 성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홍콩의 행정수반인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은 시위대에 최대한 빨리 해산할 것을 촉구한 반면, 시위대 측은 정부가 시위대를 강제로 해산시키면 합의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강상태에 접어든 홍콩 시민의 반중시위는 정부와 시위 대간 협상이 결렬되면 다시 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최근 군과 공안의 요원을 홍콩에 파견해 시위대의 동향을 점검하고 경제계와 학계, 입법회(국회격) 의원들과 만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렁 장관과 가까운 고위관리는 렁 장관이 주로 관저인 예빈부(禮賓府)에 머물면서 시위 현장에 사람을 보내 상황을 점검하거나 시위대의 페이스북을 확인하는 등 위기 타개를 위한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시위대의 규모는 정부 청사 봉쇄가 풀린 6일을 기점으로 대폭 줄어든 양상이다.

한때 20여만 명에 달했던 시위대 규모는 7일 애드미럴티(金鐘) 200여 명, 몽콕(旺角) 100여 명, 코즈웨이베이(銅라<金+羅>灣) 30여 명 등으로 급감했으며, 거리 곳곳에 설치됐던 바리케이드도 일부 철거됐다.

또 시위 여파로 지난달 29일 이후 휴교했던 쭝시구(中西)구와 완차이(灣仔)구의 초등학교들도 이날 수업을 재개했다.

이들 지역의 유치원은 8일에도 휴업한다.

이날 휴업한 은행 지점 수는 6개 은행, 6개 지점으로 지난달 29일의 23개 은행, 44개 지점보다 대폭 줄었다.

정부는 20여 명의 시위대가 행정장관 판공실 봉쇄를 지속하는 점을 고려해 이날 오전 최고집행위원회 회의를 판공실 대신 예빈부에서 개최했다.

경찰은 전날 도심 점거 시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 홈페이지를 해킹한 13세 소녀 등 5명을 체포해 이 중 18세와 39세 남성을 제외한 3명을 보석으로 석방했다고 태양보(太陽報) 등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또, 경찰은 지난 3일 몽콕(旺角)에서 벌어진 시위대와 친중(親中) 성향 단체 간 물리적 충돌에 연루된 혐의로 18∼71세의 39명을 체포했다.

이 가운데 8명 이상이 중국계 폭력조직인 삼합회 소속으로 추정되고 있다.

(홍콩·서울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황희경 기자 harrison@yna.co.krzitro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