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영 가스회사인 가스프롬이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지난 4년간 할인했던 천연가스대금 12조원을 갚으라고 요구했다.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가스공급가격을 80% 올린 지 채 이틀도 지나지 않아서 이미 할인해 줬던 금액을 갚으라며 압박에 나선 것이다.

알레세이 밀레르 가스프롬 사장은 5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 TV방송에서 "(지난 4년간) 하리코프 협정으로 할인한 가스 대금 합계액이 총 114억 달러(12조247억원)"라며 "이는 러시아 정부가 받지 못한 돈"이라고 설명했다.

밀레르 사장은 "러시아는 흑해 함대 주둔 연장을 위해서 미리 지불했던 것"이라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114억 달러의 빚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2010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체결한 하리코프 협정을 언급한 것이다.

이 협정에는 2017년까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가스를 할인된 가격에 제공받는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는 러시아가 크림반도의 항구 시설을 사용하는 데 따른 보상 성격이었다.

하지만 러시아는 크림반도가 이미 러시아 영토가 된 만큼 이 협정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이 협정에 따라 과거에 제공했던 할인금액을 돌려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러시아는 지난 1일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합의했던 할인혜택을 취소하며 가스 공급가 30% 인하를 중단했고 3일에는 하리코프 협정에 따른 수출세 폐지도 취소해 우크라이나로 수출하는 가스 가격을 총 80% 인상했다.

가스 공급가격 인상과 관련, 우크라이나의 아르세니 야체뉵 총리는 5일 '경제적 침략'이라는 용어까지 거론하면서 "1천㎥당 500달러라는 가격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모스크바 AFP=연합뉴스) heev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