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가 23일(현지시간) 비상 연립내각 구성을 시작했다. 의회는 기존 총리와 장관을 경질하고 25일까지 새 정부를 구성해 오는 5월 조기 대선을 준비할 계획이다. 지난 22일 축출된 뒤 출국하려다 실패한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행방은 묘연하다. 유럽연합(EU), 러시아, 미국 등 강대국들은 각자의 외교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고심하는 모습이다.

美·EU vs 러, 우크라이나 주도권 '기싸움'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날 “5월25일 대선 전까지 국가를 이끌 새로운 내각을 만드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늦어도 25일까지는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시내각의 새 총리 후보로는 전날 석방된 율리야 티모셴코 전 총리 등이 거론되고 있다.

23일 동부 도네츠크주에서 국경수비대에 뇌물을 주고 출국을 시도하려다 실패한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거취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당국은 민간인 대량 살상혐의로 그를 수배했다. 친러시아 성향의 동남부지역에선 저항시위가 번지고 있다.

국제사회는 일단 “혼란이 빨리 수습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전화통화에서 우크라이나의 동·서 분열 가능성을 우려하며 “영토는 반드시 통합된 상태로 유지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각자의 속내는 복잡하다. 러시아는 자국 천연가스를 유럽으로 수출하는 통로이자 옛 소련 당시 영토를 상당 부분 갖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사실상 ‘속국’으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EU와 미국은 러시아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자신들과 협력관계에 두고 싶어한다. 수전 라이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만일 러시아가 군대를 파견한다면 끔찍한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2일 시위대를 ‘폭도’라고 규정하며 비판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우크라이나에 구제금융을 지원할 주체도 관심사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의 외환보유액은 178억달러다. 반면 당장 외채 상환에 필요한 자금만 100억달러에 이른다. 국고는 거의 비었지만 친 러시아 성향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축출된 상황에서 러시아가 지원을 계속할지는 의문이다. 러시아는 지난해 12월 30억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국채를 사줬지만 이후엔 특별한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

EU는 재빨리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섰다. 올리 렌 EU 경제·통화담당 집행위원장은 “우크라이나에는 수억달러가 아닌 수십억달러가 필요할 것”이라며 지원 의사를 내비쳤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