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춘의 '국제경제 읽기'] 글로벌 증시 몸살…아름다운 조정? 비극의 시작?
[한상춘의 '국제경제 읽기'] 글로벌 증시 몸살…아름다운 조정? 비극의 시작?
갑작스럽게 세계 주가와 신흥국 통화값이 폭락했다. 벌써 미국 중앙은행(Fed)이 테이퍼링(양적완화 규모 축소)을 너무 빨리 추진하지 않았느냐는 비판과 함께 미국 증시에 낀 거품이 본격적으로 붕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미국 증시의 거품 논쟁은 비교적 오래됐다. 첫 단추는 2012년 8월에 있었던 ‘주식숭배(cult of equity) 종료 논쟁’이다. 당시 빌 그로스는 채권을, 워런 버핏은 주식을 살 것을 권했다. 그 후 다우존스지수가 30% 이상 올라 그로스 자신도 패배를 인정할 만큼 버핏의 완벽한 승리로 끝났다.

한동안 잠잠하던 거품 논쟁이 다시 불붙은 것은 꼭 1년 만인 작년 8월이다. 이색적인 것은 비관론자 간에 벌어졌다는 점이다. 마크 파버는 작년 남은 기간 안에 주가가 20% 폭락할 것이라고 주장한 데 반해 누리엘 루비니 교수는 앞으로 2년 동안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이 가장 유망할 것으로 내다봤다.

곧이어 3차 논쟁이 벌어졌다. 작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로버트 실러와 우리에게 ‘투자의 정석’ ‘성장의 함정’ 저자로 알려진 제러미 시겔 간의 논쟁이다. 실러가 작년 9월 당시 주가수익비율(PER)이 CAPE 지수(물가를 감안한 10년간 PER 평균치)보다 높은 점을 근거로 거품이 끼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시겔은 통계상의 오류를 들어 정면으로 반박했다. 거품론이 갈수록 설득력을 얻어가자 Fed도 작년 12월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증시에 낀 거품이 붕괴되려면 특정 계기가 있어야 한다. 올 1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테이퍼링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배경이다. 너무 성급하게 추진하면 자금이탈에 시달리는 신흥국 위기로 미국이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월가에서는 ‘제2의 에클스 실수(Eccles’s failure)’ 가능성까지 나온다.

테이퍼링 추진 이후 신흥국은 금융 불안이 재연되고 있다. 대조되는 것은 선진국들은 거품 우려가 제기돼 왔던 증시가 조정을 받는 데 비해 신흥국들은 자금유입 과정에서 고평가됐던 통화 가치가 심하게 흔들린다는 점이다. 아르헨티나 등 일부 신흥국들은 ‘낙인 효과’까지 가세해 통화 위기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모리스 골드스타인 지표와 금융스트레스 지수로 개별 신흥국별 위기 가능성을 점검해 보면 크게 세 부류로 구분된다. 외환보유액이 적고 경상적자와 재정적자가 심해 테이퍼링 추진에 따라 투자자들이 이미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 ‘고위험 위기국’으로는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헝가리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이 속한다.

주목해야 할 것은 고위험 위기국으로 분류되는 신흥국들이 과연 ‘나선형 악순환 이론(spiral vicious circle theory)’에 빠질 것인가 하는 점이다. 앞으로 테이퍼링 추진 과정에서 일부 신흥국들이 ‘외자이탈→통화가치 폭락→외환보유액 감소·금리인상→실물경제 침체→추가 외자이탈’로 이어지는 악순환 고리가 형성된다면 그때는 위기다.

아르헨티나 정부의 외환 통제로 암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블루 달러(El dolar blue·블랙은 불법 느낌이 강해 옅은 의미로 붙여진 일종의 완곡어법 용어)’의 움직임을 주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르헨티나 통계청은 블루 달러 규모가 이미 외환보유액을 상회한 것으로 추정했다.

유일한 해결책은 테이퍼링에 대한 Fed의 입장이다. 테이퍼링도 양적완화와 함께 또 다른 각도의 금융시장과 경기안정책이다. Fed가 테이퍼링 추진 이후 나타나고 있는 선진국 주가와 신흥국 통화값 폭락을 거품과 고평가가 해소되는 아름다운 조정으로 판단한다면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사정이 달라진다.

두 가지 가능성 모두 반반(半半)이다. 투자자들은 국내 증권사의 뒤늦은 낙관론에 영합하기보다 ‘균형’을 중시해야 한다. 오히려 대전환기를 맞아 세계경기나 통화정책, 중심축 이동, 국제 간 자금흐름, 주도산업 등에 나타나는 새로운 변화에 주목해야 할 때다.

한상춘 객원논설위원 sc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