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사드 "터키, 테러집단 지원해 비싼 대가 치를 것"

터키 의회가 터키군의 시리아 군사개입을 연장하는 조치를 승인했다고 현지 일간지 자만 등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터키 의회는 전날 밤 정부가 필요하면 시리아에 파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동의안을 처리했다.

의회는 지난해 6월 터키 전투기가 지중해에서 시리아군으로부터 격추당하고 10월에는 시리아에서 날라온 포탄에 터키 민간인 5명이 숨지자 1년 시한으로 파병 동의안을 승인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8월 시리아 다마스쿠스 외곽 지역에서 화학무기 참사가 일어난 이후 파병 동의안을 1년 연장해달라고 의회에 요청했다.

이스메트 이을마즈 국방장관은 의회 표결에 앞선 제안 설명에서 "정부는 전쟁이 아니라 진행 중인 전쟁의 중단을 원한다"며 화학무기 참사로 터키의 안보가 위협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번 표결에서 제1야당인 공화인민당(CHP)과 쿠르드계 평화민주당(BDP)이 반대표를 던졌으나 집권당인 정의개발당(AKP)과 야당인 민족주의행동당(MHP)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공화인민당 파루크 로오울루 의원은 "이는 전쟁 동의안"이라며 "정의개발당은 무모하고 무책임한 대 시리아 정책을 지속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터키 정부의 친구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하마스와 무슬림형제단뿐이라며 정부의 대 시리아 정책은 국제적으로도 고립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의안에 찬성한 민족주의행동당도 정부가 알카에다와 쿠르드노동자당(PKK) 등 두 테러집단을 터키 국경 지역에 허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도 전날 터키 방송사 할크TV와 인터뷰에서 터키가 반군을 지원함에 따라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터키와 시리아 접경 지역에서 알카에다와 연계한 반군이 활동하는 점을 언급하면서 "머지않은 미래에 테러리스트들이 터키를 공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의 시리아와 관련한 발언은 모두 거짓말이라며 "에르도안은 테러리스트 지원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준억 특파원 justdus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