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참의원 선거후 경제ㆍ외교 정책에 주목…개헌시도 파장

미국 언론은 21일(현지시간) 일본의 연립여당인 자민당과 공민당이 참의원 선거에 대승을 거둔 데 대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와 이웃국가들의 갈등이 심화할 것으로 우려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인터넷판에서 "이번 승리로 아베 총리는 최근 약 10년간 어떤 일본 지도자도 갖지 못한 국정장악력을 확보하게 됐다"면서 "이런 정치력을 바탕으로 경제ㆍ외교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열렬한 국수주의자(nationalist)로 알려진 아베 총리는 더 대담하게 아시아 역사에 대한 수정주의적 시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중국과 한국 침략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일본 내의 야권에서도 아베 총리가 우경화된 목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면서 역사 교육과 자위대 역할 강화, 중국과의 영유권 분쟁 등을 주요 시나리오로 꼽았다.

그러면서 "미국과 (일본) 이웃국가들의 정책당국자들로서는 아베 총리의 권력 강화가 경제회복에만 집중된다면 환영하겠지만 그는 국수주의적 감정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신문은 아베 총리의 근본적인 목표 가운데 하나가 이른바 '보통국가'로 전환하는 것으로, 이는 평화헌법 개정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국내외적으로 파장과 논란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AP통신도 이날 연립여당의 참의원 선거 대승 소식을 전한 뒤 "이번 승리는 '매파'인 아베 총리에게 평화헌법 개정을 비롯한 보수정책 목표를 추진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면서 "이는 이웃인 중국과 한국과의 관계를 더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선거에서 일부 유권자가 아베 총리의 국수주의에 대한 우려로 야당에 표를 던진 반면 많은 유권자는 평화헌법 개정을 찬성하는 등 여론이 갈렸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지난 2주간의 선거운동 기간에 이 문제를 거의 언급하지 않았던 아베 총리가 선거 직전 도쿄(東京)에서 한 유세에서 "우리는 일본의 영토와 영해에서 국민을 지킬 것"이라면서 "자랑스러운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헌법을 개정하자"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