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이 이끄는 태스크포스(TF)가 15일(현지시간) 총기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대책을 발표한다.

또 이를 입법화하도록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에 권고할 예정이다.

14일 미국 언론에 따르면 권고안에는 공격용 무기 및 고성능 탄창 소지·판매 금지, 총기 판매 관련 법규 강화, 정신건강 의료 서비스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의회와 국민을 상대로 총기 관련 규제를 더 엄격히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설득할 예정이다.

그동안 미국총기협회(NRA)와 총기 참사 피해자 등과 광범위하게 토론을 벌여온 바이든 부통령은 이날 하원 민주당과 대책에 담을 구체적인 방안을 최종 조율할 계획이다.

회의에는 에릭 홀더 법무장관, 캐슬린 시벨리우스 보건복지장관, 재닛 나폴리타노 국토안보장관 등 관련 부처 수장과 하원 민주당 마이크 톰슨, 바비 스캇, 캐롤린 매카시, 론 바버 의원 등이 참석한다.

바이든 부통령은 "우리의 행동이 한 명의 생명이라도 구할 수 있다면 그건 취할만한 조처"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코네티컷주 뉴타운의 샌디훅 초등학교에서 미국 사상 최악의 총기 난사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 만에 나오는 이번 대책이 총기 소유 옹호론자들의 강력한 로비 등으로 미봉책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도 벌써 나오고 있다.

데이비드 킨 NRA 회장은 전날 CNN 방송에 출연해 "지금 논의되는 대책은 정당한 이유 없이 무기 소유의 자유를 보장한 수정헌법 2조의 권리를 국민으로부터 빼앗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의회에서 공격용 무기나 고성능 탄창을 금지하는 법안은 성사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단언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강의영 특파원 key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