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재정 절벽(fiscal cliff)' 협상 시한을 이틀 남기고 "경제는 정치적 자해 행위로 인한 부상을 감당할 수 없다"며 의회에 합의와 법안 통과를 또다시 촉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주례 라디오 연설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은 중산층의 세금을 낮게 유지하는 동시에 재정 적자를 줄일 방안을 찾는데 힘을 합쳐야 한다며 데드라인(31일 자정) 이전에 합의 도출에 성공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의회가 적절한 계획을 찾는데 실패한다면 자신이 제안한 긴급 처방에 대한 찬반 투표를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양당 지도부가 투표에 부치기로 한다면 긴급 예산안이 양원에서 초당적 다수 찬성으로 통과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의원들이 여전히 반대표를 행사하기를 바란다면 중산층의 세금이 치솟게 내버려둘 수밖에 없다. 그건 그들의 특권이지만 모든 의원이 투표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이 누가 반대표를 던지는지 알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공화당 소속 존 베이너 하원의장과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 민주당의 해리 리드 상원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 등 양당 지도부와 회동하고 나서 "바람직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눴다. 협상 타결은 이룰 수 있다"며 "지금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