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주에 이미 '명예총영사'있어

이른바 'CIA 스캔들'의 핵심 인물인 질 켈리(37)가 한국의 '명예영사(honorary consul)'로 위촉된 뒤 정식 임명되는 과정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진 데는 사정이 있었다.

14일(현지시간) 복수의 외교소식통들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켈리는 지난 2월 한덕수 당시 주미한국대사에 의해 위촉이 추진됐다.

당시 이미 무역협회장으로 내정됐던 한 대사는 사의를 표명하기 전 주미대사관 직원을 시켜 플로리다주를 관할하는 애틀랜타 한국총영사관 측에 켈리를 명예영사로 위촉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하지만 켈리가 명예영사로 정식 임명된 것은 8월3일이었다.

그 과정에 미국 국무부가 개입한다.

켈리는 미국인인 만큼 한국의 명예영사가 되려면 국무부의 동의가 필요했던 것이다.

하지만 국무부 측은 이미 플로리다주에 한국의 '명예총영사'인 버턴 랜디씨가 있는 상황에서 또 켈리를 '명예영사'로 할 이유가 있느냐는 문제를 제기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관할지역 근접성'을 피하려는 규정에 따른 것이다.

이에 주미 대사관은 켈리가 명예영사로서 '관할'하는 지역을 플로리다주 중에서도 탬파 지역으로 국한하는 조건으로 국무부의 동의를 얻어냈다.

한국의 명예영사가 된 켈리는 8월 말 플로리다 탬파에서 열린 미국 공화당 전당대회 기간에 최영진 주미대사와 한국에서 온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현지 행사에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미대사관 관계자는 "공화당 전당대회 기간 현지에 있던 탬파역사박물관내 한국전 참전실에서 최 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의 한국전참전용사 등에 대한 메달수여식이 있었는데 그곳에 켈리가 잠시 다녀갔다"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우탁 특파원 lw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