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난민기구·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에 탄원서 전달

뉴욕 한인 사회가 1일(현지시간) 탈북자들의 강제 북송 중단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유엔의 관련 기구에 전달했다.

뉴욕한인회 등 뉴욕지역의 한인단체들은 이날 유엔난민기구(UNHCR)와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에 최근 중국 창춘(長春)에서 체포된 탈북 난민 21명에 대한 강제 송환을 중단하라는 등의 내용을 담은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북송된 탈북자들이 모진 박해와 고문에 시달리고 심지어 사형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뉴욕 한인들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중국 당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탈북 난민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탄원서를 냈다"고 밝혔다.

한인 단체들은 탄원서를 통해 창춘에서 체포된 북한 주민 21명을 포함해 제3국에 체류해 있는 탈북자들을 국제 난민으로 인정해 UNHCR과 OHCHR의 인도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탈북자들이 국제사회의 적절한 보호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이 자신의 의사에 반해 강제로 북송돼서는 안되며 한국 또는 제3국행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사회는 제3국에 머무르는 탈북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고 이들이 관련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탄원서는 뉴욕한인회를 비롯해 뉴저지한인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뉴욕협의회, 뉴욕한인청과협회, 탈북난민보호 뉴욕협의회, 민권센터 등 30여개 단체들의 공동 명의로 작성됐다.

(뉴욕연합뉴스) 이상원 특파원 lees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