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자치구 당부서기 "사회통제 강화하라"

중국 당국이 티베트인의 저항을 잠재우려는 목적으로 티베트(시짱·西藏)자치구에 대한 강권통치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해당 지역 사법 공안 당국의 엄포가 연일 이어졌다.

7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하오펑(학<赤에 우부방>鵬) 티베트 자치구 당 부서기 겸 정법위원회 서기는 전날 화상회의에서 "현 시점에서 안정유지가 극도로 중요한 일이지만 심각한 도전을 받는 상황"이라고 강조하면서 각 산하 기관에 순찰, 경계경비, 문제인물 관리, 사회통제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하오 정법위 서기는 티베트 자치구의 공안과 사법 당국을 사실상 지휘하는 자리에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이어 티베트 사찰에도 감시와 더불어 안전 조치를 주문하고 소요로 이어질 다툼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티베트인들의 분신 시도와 시위는 달라이 라마 세력과 연관이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아울러 공안 등에 빈곤지역의 유목민의 생활현장과 사찰을 자주 찾아 어려움을 듣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도 했다.

앞서 티베트 자치구 당 기율검사위원회(당 감찰 기구)와 검찰청은 최근 긴급 통지문을 통해 산하 기관에 사회 안정과 관리에 전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

통지문은 "고도의 경계심을 유지하면서 책임을 수행하라"고 강조하면서 사회안정에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전투상황'에서 물러나면 면직은 물론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당국은 티베트자치구와 부근의 쓰촨(四川)성 등에서 티베트인들의 분신과 시위가 잇따르는데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작년 3월 쓰촨성 아바현에서 티베트 승려 펑춰(彭措)의 분신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전·현직 승려 20명가량이 분신을 시도해 상당수가 숨졌다.

올 들어 쓰촨성 티베트자치지역에서 수차례 격렬한 시위가 났고 중국 공안 당국이 총격 대응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인교준 특파원 kji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