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튠스의 반독점 관련 집단소송을 진행 중인 미국 법원이 현재 병가중인 애플의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잡스를 증인으로 소환해 눈길을 끌고 있다.

22일 미 경제전문지 포춘 인터넷판에 따르면 이 소송을 진행 중인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법원에서 지난해 11월 원고의 소송대리인이 스티브 잡스를 증인으로 요청했으며, 잡스의 증언은 당초 1월18일로 예정됐으나 잡스가 하루전인 17일 건강문제로 인해 무기한 병가를 내기로 함에 따라 무산됐다.

당시 원고 측과 피고인 애플 측은 잡스의 건강이 증언을 하기에 무리가 있다는데 합의했던 것.

하지만 잡스가 지난 2일 건강한 모습으로 아이패드2 제품설명회에 등장함에 따라 상황이 바뀌었다고 포춘은 전했다.

담당 재판부의 하워드 로이드 판사는 이에 따라 잡스에게 증언에 나설 것을 명령했다.

다만 증언은 새네제이에 위치한 법정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뤄지며 증언시간은 2시간을 넘지 않도록 했다.

또 원고의 질문도 리얼네트워크에 만들어진 디지털 음악파일을 아이팟에서 이용하지 못하도록 한 부분으로만 한정하도록 했다.

로이드 판사는 "잡스가 리얼네트워크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논란의 중심에서 이 사안에 대해 유일하고 직접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번 재판은 2005년 초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토머스 슬래터리라는 고객이 애플이 아이튠스 뮤직스토어에서 구매한 음원을 아이팟을 통해 듣도록 한 것은 연방 반독점법과 캘리포니아 불공정 경쟁법 위반이라면서 낸 소송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