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연금지급 개시 연령을 늦추는 연금개혁법안을 놓고 노동계와 정부의 충돌이 악화일로다. 당초 20일로 예정됐던 연금개혁법 표결은 연기됐다.

AP통신과 BBC 등은 이날 프랑스 최대 노조인 노동총동맹(CGT)이 전날 전국적인 총파업에 350만명이 참여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총파업은 지난 6월 이후 6번째다.

프랑스 내무부는 전국적으로 110만명이 시위에 가담했다고 밝혔지만 샤를 드골공항을 포함,프랑스 전역 공항의 항공편 운항이 30%가량 취소되는 등 혼란이 가중됐다.

파리 근교 낭테르에서는 고등학생 수백명이 최루탄을 쏘는 경찰에 돌을 던지며 맞섰고 리옹에서도 청년들이 쓰레기통과 차에 불을 지르고 상점을 약탈했다고 BBC는 전했다.

격렬한 시위로 도시기능이 사실상 마비됐으며 이날 예정됐던 상원의 연금개혁안 표결은 연기됐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시위대가 국가를 마비시키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며 "현 상황을 조기에 정상화하기 위해 노동자들이 유류저장시설을 봉쇄한 것을 해제토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무질서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국가를 마비시키려는 기도가 나라 경제를 파탄에 빠뜨려 취약 계층이 손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으나 연금개혁 입법을 계속 추진할 방침임을 재확인했다. 집권 여당이 상원을 장악하고 있어 법안은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21일엔 파리에서 고교생과 대학생들이 참가하는 대규모 학생시위가 계획돼 있어 긴장감이 높아진다.

파업으로 인한 석유부족 사태는 다소 진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5일 내 약 1만2000개 주유소의 기름재고가 바닥날 것"이라며 "그러나 프랑스 정부가 3개월분 전략비축유 중 한달치를 풀어 전국 주유소와 정유공장에 공급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사르코지의 지지도는 추락 중이다. 리베라시옹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61%가 사르코지에 대해 부정적으로 답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