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가 정치적 명운을 걸고 추진중인 건강보험 개혁의 입법화 작업에는 낙태 문제가 최대의 관건이 되고 있다.

공화당의 전면 반대속에 민주당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만으로 하원에서 건보개혁 법안을 가결 처리키로 하고 21일 오후(미국 현지시간) 표결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표결에 부쳐질 법안 가운데 낙태 관련 조항에 불만을 품은 일부 의원들 때문에 아직 가결 정족수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하원에서 법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216명의 찬성표가 필요하며, 현재 확고하게 찬성 입장을 밝힌 민주당 소속 의원의 수는 가결 정족수에 5명 정도가 모자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반대 입장을 천명한 의원들을 제외한 민주당 의원 가운데 찬.반 입장을 정하지 못한 10여명의 의원은 바트 스투팩(미시간) 의원을 중심으로 한 낙태반대론자들이다.

이들은 연방 기금이 낙태시술에 지원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천명하면서 이러한 부분이 명시되지 않은 법안에 찬성표를 던질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을 모두 찬성쪽으로 돌리면 가결정족수는 충분히 넘기지만, 이들이 모두 반대하면 법안 통과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민주당 지도부의 계산이다.

다급해진 백악관과 민주당 지도부는 20일 밤 늦게까지 이들 의원들과 개별접촉하면서 오바마 대통령이 별도의 행정명령으로 이 부분을 보완하는 것을 약속하면서 설득작업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수투팩 의원과 뜻을 같이하던 마시 캡터(오하이오) 의원이 찬성으로 돌아서는 등 낙태반대론자들 사이에 균열이 생겼다.

스투팩 의원은 21일 아침까지 백악관의 법률고문들과 줄다리기 협상을 전개, 의견차를 거의 좁혀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스투팩 의원은 그러나 CNN과의 회견에서 "거의 근접하기는 했지만 합의에 도달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아직 찬성쪽으로 돌아서지 않았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대통령 행정명령이 낙태시술에 연방지원금이 이용될 수 없도록 좀 더 명확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내 진보적 성향의 의원들은 낙태문제에 관한 규정이 지나치게 보수화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이어서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늦은 시각 단행될 것으로 보이는 표결전까지는 낙태반대론을 펴는 의원들을 찬성 대열에 합류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막판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