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물론 국가안보 분야에서도 사이버 보안이 심각한 과제로 제기되는 가운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미국 정부와 민간의 사이버 보안문제를 총괄하는 백악관 사이버보안 조정관에 하워드 A. 슈미트 전 국가기간시설보호위원회(CIPB) 부의장을 선정, 22일 발표할 예정이다.

한 백악관 고위관계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인선에 직접 관여했으며, 사이버보안 조정관은 앞으로 사이버보안 문제에 관해 대통령과 "정례적이고 직접적인 접촉"을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슈미트 조정관 내정자는 범죄에 사용된 컴퓨터나 범죄 행위를 한 컴퓨터로부터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고 범죄의 증거를 확보하는 기술인 `컴퓨터 포렌식스' 전문가로, 지금까지 40년간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활동한 베테랑이다.

비영리 국제컨소시엄인 '정보보안포럼'의 회장겸 최고경영자(CEO)인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정보보호책임자(CSO)와 이베이의 사이버보안 책임자직도 겸하고 있다.

그는 또 부시 행정부 시절 CIPB 부의장을 지낸 것을 비롯해 연방수사국(FBI), 국립마약정보센터(NDIC) 등 미국 연방과 지방정부에서 31년간 종사한 경력으로 인해 정부와 민간분야에 두루 정통하다.

특히 로런스 서머스 백악관 국가경제회의(NEC) 의장이 그를 선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슈미트 조정관 내정자는 앞으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 참석하며, 사이버 문제에 관해 NEC를 긴밀히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포티파이 소프트웨어'의 로저 손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그가 사이버 기술 전문가일 뿐 아니라 폭넓은 경영 경험이 있고 백악관에서 일하는 데 필수적인 정치력도 있기 때문에 "잘 조정해가며 일을 진전시킬 역량"을 갖췄다고 환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올해 초 사이버 보안 문제를 자신의 최우선 정책과제의 하나로 제시한 뒤 이 문제에 관한 행정부의 검토 결과를 발표하면서 "미국이 직면한 가장 심각한 경제적, 그리고 국가안보상의 도전들" 중 하나인 사이버 보안 문제를 다룰 조정관을 백악관에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그러나 지난 10개월간 아프가니스탄 문제 등에 밀려 인선이 지연되는 바람에 컴퓨터 보안업계 등으로부터 불만이 제기돼 왔다.

미국 정부 컴퓨터망은 하루에도 수백만번 해커와 사이버 범죄자들은 물론 외국 기관 등으로부터도 정보와 돈을 빼가기 위한 침투 시도 등 각종 공격을 받고 있다.

지난 7월 초에는 미국과 한국 정부기관 웹사이트에 대한 디도스 공격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의회와 업계 및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은 연방정부가 정부와 민간 전체의 컴퓨터망을 감시.보호하고 민간분야와 협력을 통해 수송망과 에너지 시설, 기타 민감한 각종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좀더 통합된 대책을 내놓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사이버보안 조정관을 정례적으로 만날 것이라고 다짐했으나 일부에선 조정관이 백악관의 관료주의의 늪에 빠질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사이버보안 전문가 제임스 루이스는 사이버보안 조정관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냐는 "그 사람에 따라 많이 달라지겠지만, 조정관이 최고위층, 즉 대통령에게 직보하는 자리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워싱턴 AP=연합뉴스) y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