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최근 탈레반으로 추정되는 무장괴한들에 의해 세차례 습격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11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지난달 8일 아프가니스탄 한 단체 소속으로 추정되는 무장괴한 6명이 S기업이 맡고 있는 파리얍주 도로공사 현장을 습격했다.

이들은 현지인으로 구성된 이 기업 하청업체 직원들을 위협한 뒤 굴삭기 등 중장비를 불태우고 도주했다.

또 5일 후인 지난달 13일에는 같은 단체 소속으로 보이는 괴한 10여명이 이 기업의 발크주 도로공사 현장을 급습, 서류 등을 탈취하고 지프 두대를 방화한 뒤 승합차에 총격을 가하고 달아났다.

이어 지난 5일에는 역시 동일한 단체 소속으로 추정되는 괴한들이 같은 기업의 발크주 건설 자재 보관소를 습격했으나 경비를 서던 아프간 경찰과 10여분간 교전한 끝에 퇴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런 정도의 경미한 공격이나 방화는 가끔 일어나는 일"이라며 "공격시점은 모두 야간이었으며 국민들이 총격에 노출될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히고 "인명피해는 하나도 없었으며 장비가 훼손되고 화재가 발생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S기업은 아프가니스탄 현지에 80여명이 나가 있고 6개 구간에서 도로 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600여명의 무장 경비요원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유현민 기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