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미국 백악관은 오는 18일 예정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첫 방한 초첨이 북핵 문제라고 밝혔다.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자동차 부문의 교역 불균형 쟁점은 진전이 없다고 평가했다.

제프리 베이더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선임국장은 9일 콘퍼런스 콜(전화 회견)을 통해 “6자회담 프로세스에서 (북한과) 어떻게 대화할지가 의제가 될 것”이라며 “비핵화 및 과거 (북한의) 약속을 재확인하는 작업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베이더 보좌관은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왔다”면서 “특히 6자회담 프로세스에 관해 우리가 무슨 조치를 취하기 전에 반드시 한국과 긴밀한 공조를 취했다”고 강조했다.이는 오바마 대통령이 조만간 열릴 것으로 보이는 북·미 양자대화와 관련,이 대통령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고 협력을 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베이더 보좌관은 또 오바마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에 지방재건팀(PRT) 요원을 파견키로 한 한국 정부의 결정을 포함,점증하는 한국의 국제적인 역할과 기후변화 대응,경제 문제 등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마이클 프로먼 백악관 국제경제담당 부보좌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한·미 FTA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과거에 한·미 FTA내의 몇가지 두드러진 이슈들과 (처리) 타이밍에 대한 이슈들을 지적했다”면서 “한국측과 그 문제들을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다.한·미 FTA와 관련한 미국산 자동차 수출문제(양국간 교역 불균형) 해소에 진전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까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또다른 미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 ‘그랜드 바겐’ 제안을 전폭 지지한다고 밝혔다.그는 “그랜드 바겐 제안은 경제 지원 및 기타 정치적 분야에 걸쳐 북한을 어둠에서 동북아시아 사회로 이끌어내기 위한 명확하고도 종합적인 일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접근방식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