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21일에서 1월 25일로

이라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선거법 제정 지연으로 내년 1월 16일 당초 계획대로 총선을 치르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 정부에 총선일 변경을 요청했다고 9일 밝혔다.

파라지 알-하이다리 이라크 중앙선관위원장은 "선거법의 의회 통과가 지연되면서 당초 계획대로 총선을 치르는 것은 선거관리 일정상 현재로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예정보다 총선일을 닷새 늦춰 내년 1월 21일 치를 수 있도록 대통령위원회에 요청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을 포함한 주요 외신이 전했다.

총선 실시와 관련한 제반 법규를 담은 선거법은 의회에서 정파 간 대립으로 수 주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다 지난 8일에야 표결을 통과했다.

대통령과 부통령 2명으로 구성된 대통령위원회는 선관위의 총선일 변경 요청에 대한 승인 여부를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 통과가 지연된 것은 대형 유전지대를 끼고 있는 키르쿠크 지역의 선거 관리 방식을 놓고 아랍계와 쿠르드계 정파 간 대립이 계속됐기 때문이다.

쿠르드계 의원들은 키르쿠크를 쿠르드 자치지역에 편입시키지 않으면 선거법에 동의할 수 없다며 아랍계 의원들과 대치해 왔다.

키르쿠크는 전통적으로 쿠르드족이 다수를 차지했던 지역이지만 사담 후세인 정권이 쿠르드 견제를 위해 아랍인들을 전략적으로 이주시키면서 현재는 여러 민족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하이다리 선관위장은 이와 함께 인구 증가에 따라 이번 총선 의석 수는 2005년 총선 때보다 48석 늘어난 323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총선은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 이후 두 번째 총선으로 수니파가 불참했던 2005년 총선과는 달리 이라크 정치의 자생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선거로 평가받고 있다.

(두바이연합뉴스) 강종구 특파원 iny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