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서 1억년전 아기공룡 흔적

경남 남해군 창선면에서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작은 아기공룡 발자국화석이 발견됐다고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 천연기념물센터가 12일 말했다.

센터에 따르면 이 화석은 2007년 10월 창선면 주민 박근실씨가 처음으로 발견하고 이듬해 8월에 진주교대 서승조ㆍ김경수 두 교수가 확인했다.

이 화석은 중국과 한국에서만 발견되는 소형 수각류(獸脚類) 공룡 발자국 화석이며, 학명으로는 미니사우리푸스(Minisauripus ichnosp. '소형 공룡발자국'이란 뜻)에 해당한다고 센터는 덧붙였다.

이번에 발견된 발자국 화석 중 가장 작은 발자국은 길이 1.27cm에 폭 1.06cm로 기존 발자국 화석보다 크기가 훨씬 작다고 센터는 말했다.

즉, 중국 쓰촨지역 화석(길이 2cm)보다는 약 37%가 작고, 산둥지역 화석(2.5cm)에 비해서는 절반 크기다.

또한, 같은 남해군에서 발견된 소형 공룡 화석(2.3cm)보다는 45%가 작은 것이라고 센터는 설명했다.

현재 세계 기네스북에 공식 등재된 세계 최소 공룡 발자국은 스코틀랜드 스카이섬(Isle of Skye)에서 발견된 수각류 공룡발자국으로 길이 1.78cm, 폭 1.16cm다.

이번에 발견한 남해군 공룡 발자국 화석은 이보다 약 29%가 작은 셈이다.

김경수 교수는 "발자국 길이로 볼 때, 이 공룡은 키가 최대 10cm를 넘지 않았을 것이며 알에서 부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끼 공룡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보통 발자국 길이로 알 수 있는 공룡 크기는 골반까지 높이다.

소형 수각류 공룡은 발자국 길이의 4.5배가 골반까지의 높이에 해당되므로 이번 발자국 화석의 주인공 공룡은 골반까지 높이가 5.7cm로 추정된다고 김 교수는 덧붙였다.

센터는 이번 연구 성과는 지난달말 영국 브리스톨에서 개최된 제69차 세계척추고생물학회에 보고되어 이미 그 학술적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았으며, Science News와 New Scientist, Live Science, NPR (National Public Radio) 등 세계적인 과학언론매체의 집중 조명을 받아 보도됐다고 전했다.

천연기념물센터는 이번 발견 성과를 이곳 전시관을 통해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taeshi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