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거부' 제안까지 나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 소식이 건강보험과 아프가니스탄전 등 첨예한 이슈를 놓고 대립하고 있는 미국 사회를 더욱 갈라놓고 있다.

특히 지난해 대선 당시 오바마 현 대통령을 지지했던 미 언론까지 이번 수상에 대한 적지 않은 문제점과 의구심을 제기하며 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지난해 대선 당시 오바마 후보를 지지했던 워싱턴포스트(WP)는 10일 사설을 통해 "모두를 당황케 만든 이상한 노벨평화상"이라면서 "이 상은 오바마 대통령의 노력이 결실을 본 뒤 수여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가 있었을 것"이라고 노벨위원회의 결정을 비판했다.

포스트는 "오바마 대통령의 목표는 여전히 목표일 뿐"이라면서 이란의 불법 대선시위 의혹 제기 과정에서 숨진 여대상 네다 하그아-솔탄과 같은 분명한 대안이 있었음에도 이번과 같은 결정을 한 것은 특히 영문을 모를 일이라고 지적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도 "과도한 칭찬은 환영을 받지 못하거나 난처해질 수 있다"면서 "우리는 오바마 대통령을 지지하고, 전임자보다 그를 훨씬 더 좋아하지만 그가 취임 후 곧바로 왜 평화상을 받을만한지를 알지 못하겠다"고 의구심을 제기했다.

타임스는 "노벨위원회는 단순히 오바마 대통령을 당혹스럽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노벨평화상 자체의 신뢰를 깎았다"고 주장했다.

보수성향의 월스트리트저널도 "최소한 3년 이상은 돼야 오바마 대통령이 그의 담대한 희망을 달성할 수 있을지를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CNN방송은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노벨상 수여 결정이 미국을 일부 쪼개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보수진영 간의 논쟁도 가열되고 있다.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이자 극우보수 논객인 러시 림보는 "탈레반, 이란과 의견을 같이할 일이 발생했다"면서 "그것은 오바마 대통령이 상을 탈 자격이 없다는 것"이라고 독설을 쏟아냈다.

또 조지 부시 행정부 시절 유엔주재 대사를 지낸 존 볼턴은 "노벨위원회가 미국인에게 설교하고 있지만 속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오바마)는 상을 거부하고 3∼4년 뒤에나 다시 (시상을) 검토해 줄 것을 고려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반면 지난해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맞섰던 존 매케인 공화당 상원의원은 "대통령에게 축하한다"고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노벨평화상 수상을 축하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오바마 대통령은 전세계에서 미국의 지도력을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범지구적 우호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노벨평화상은 그의 지도력과 비전에 대한 입증이자 미국 가치에 대한 찬사"라고 보수진영의 공격을 반박했다.

(워싱턴연합뉴스) 황재훈 특파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