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조건부 6자회담 복귀' 발언으로 북미 양자대화 개최시기가 앞당겨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북미대화가 조만간 열릴 계획은 없다고 미 국무부가 6일 밝혔다.

국무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오후 국무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북 양자대화는 알맹이가 있는 것이어야 하며, 단순히 `오케이'하고 자리에 함께 앉을 수만은 없다"며 "만남은 준비돼야 하며 사전정지도 이뤄져야 하고 6자회담 파트너들과 조율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렇기 때문에 내일이나 모레중으로, 조만간 양자대화 개최를 발표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미 양자대화 개최 문제는 "적절한 장소, 적절한 시기, 적절한 참석대상 등의 문제도 얽혀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6자회담 파트너들은 미.북 양자대화가 6자회담 재개를 이끌어내는 것이어야 하며, 6자회담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틀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정일 위원장의 `조건부 6자회담 복귀' 발언이 북미 양자대화 이후 6자회담 복귀를 `보증'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이 당국자는 "6자회담 복귀를 보증하는 것인지 여부는 잘 모른다"며 "그것은 중국 정부 측으로부터 보다 상세한 설명을 듣고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유명환 외교장관이 '북.중간 합의된 여러 경제협력이 안보리 결의 위반인지 여부에 대해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며 중국의 대북 대규모 무상지원 약속이 유엔안보리 결의 1874호를 위반했는지 한국 정부가 검토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한국 정부의 관점은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공통된 접근의 틀 바깥이나 6자회담 파트너들 바깥에서 뭔가를 하지 않고 있다"며 "그 점에 대해서는 우리가 만나서 논의하고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중국이 북한에 약속한 지원 규모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