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실직자가 내년까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버락 오바마 대통령 행정부와 민주당 지도부가 고용확대를 위한 세제 혜택과 사회안전망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6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팀은 5일 회의를 갖고 고용 촉진을 위한 광범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는 오바마 대통령이 3일 라디오 주례연설에서 고용 촉진을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힌데 따른 것이다.

데이비드 액설로드 백악관 선임고문은 "고용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추가로 가능한 모든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고려되는 방안으로는 고용주들이 신규 고용을 할 때마다 1인당 3천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하는 것 등이 있다.

이 방안은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고용주들이 채용 관련 수치를 조작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의회가 지난 겨울에 거부했던 방안이다.

백악관과는 별도로 민주당측은 장기간 실직상태인 사람에 대한 지원 및 건강보험 혜택을 2010년까지 연장하고 생애 첫 주택구입자에 대한 8천달러의 세액공제도 지속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실직자에 대한 지원 및 건강보험 혜택은 당초 계획대로라면 올해 말 종료되고 첫 주택구입자에 대한 세액공제도 11월에 끝난다.

실직자 지원과 주택구입 세액공제를 내년까지 연장할 경우 최대 1천억달러의 비용이 들어가고 다른 추가 조치들까지 취할 경우 돈이 더 필요해 재정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지만 민주당측은 이 보다는 실직사태를 더 걱정하고 있다.

미국의 실업률은 9월에 9.8%에 달해 26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했고, 경기침체가 완화된다고는 하지만 실직자 급증에 따른 소비위축으로 경기회복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미국의 고용이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이는 내년 중반 이전에 실업률이 10%에 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신문은 그러나 미 정부 관계자들은 아직 결정이 내려지려면 멀었고 어떠한 추가 조치도 1차 경기부양책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지 2차 부양책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준 특파원 ju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