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 섬나라 피지가 영국연방 회원국 자격을 일시 정지당했다.

영연방 사무총장 카말레시 샤르마는 1일 발표한 성명에서 "피지가 영연방 회원국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내년중 민주적인 선거를 치르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다"며 "이에 따라 회원국 자격을 일시정지한다"고 밝혔다고 호주 언론들이 2일 전했다.

샤르마 총장은 "피지가 민주주의 수립을 위한 국민투표 일정을 구체적으로 밝힌다면 회원국 자격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연방 사무국은 이번 결정을 피지 현 과도정부는 물론 영국 여왕, 그리고 53개 영연방 회원국들에게 일제히 통보했다.

영연방 회원국 자격을 일시정지당한 피지 과도정부는 향후 열리는 모든 영연방 회원국 회의에 참석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영연방 주최 스포츠 등 각종 행사에 참여할 수 없게 되는 등 외교적 고립상태에 빠지게 됐다.

이에 앞서 영연방은 피지 과도정부가 내년 10월까지 민주주의 수립을 위한 국민투표 실시를 약속하고 이를 8월말까지 회원국에게 알리도록 촉구하고 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곧바로 영연방 회원국 자격을 일시정지시키겠다고 피지 과도정부에 통보했다.

영연방 회원국들은 지난 4월10일 30일간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피지 과도정부가 사법부 등을 장악하고 외국 특파원들을 추방하는 등 사실상의 독재정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전권을 휘두르고 있는 보레케 바이니마라마 피지 현 과도정부 총리는 1일 오는 2014년까지는 국민투표를 실시하지 않겠다는 당초 선언을 그대로 지킬 것이라고 영연방 사무국에 통보했다.

바이니마라마 현 과도정부 총리는 그가 주도한 2006년 군사쿠데타가 불법이라고 판결한 판사들을 해임한뒤 과도정부를 이끌고 있다.

(시드니연합뉴스) 이경욱 특파원 kyunglee@yna.co.kr